본문: 마태복음(Matthew) 28:16-20

제목: 예수께서 마지막 명령을 주시고 승천하시다

 

16. 열한 제자가 갈릴리로 가서, 예수께서 일러주신 산에 이르렀다.

17. 그들은 예수를 뵙고, 절을 하였다. 그러나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18. 예수께서 다가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그분께 있음을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올 것을 너희가 보겠다’(마 24:30)라고 하셨는데, 이 예언이 부활로 현실이 되었음을 알리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주적 왕권에 기초해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셨습니다. 첫째는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아라’입니다. 이는 만민을 예수님의 왕권에 충성케 하는 사명입니다. 다음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입니다. 삼위일체를 향해 헌신하게 하는 사명입니다. 마지막은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것입니다. 새 나라의 질서에 순종하는 백성으로 훈련하는 사명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이 모든 일을 행할 때에 세상 끝 날까지 그들과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1. 성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임을 당하신 예수님을 하나님은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일으키셔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분은 유대인의 왕일뿐 아니라 모든 인류의 왕이시며 모든 생명의 왕이십니다. 우리는 그 왕을 주님으로 모시고 삽니다. ‘왕이신 주님을 묵상하십시오.
  2.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에게 마지막 명령을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섬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명령을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그 명령은 무엇입니까?
  3. 성령께서 이 아침에 당신에게 주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