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태복음(Matthew) 24:1-14

제목: 재난에 대하여 경고하시다

 

  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걸어가시는데, 제자들이 다가와서, 성전 건물을 그에게 가리켜 보였다.
  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모든 것을 보고 있지 않느냐?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고, 다 무너질 것이다.”
  3. 예수께서 올리브 산에 앉아 계실 때에, 제자들이 따로 그에게 다가와서 말하였다. “이런 일들이 언제 일어나겠습니까? 선생님께서 다시 오시는 때와 세상 끝 날에는 어떤 징조가 있겠습니까?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도 속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말하기를 ‘내가 그리스도이다’ 하면서, 많은 사람을 속일 것이다.
  6. 또 너희는 여기저기서 전쟁이 일어난 소식과 전쟁이 일어나리라는 소문을 들을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당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라. 이런 일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그러나 아직 끝은 아니다.
  7. 민족이 민족을 거슬러 일어나고, 나라가 나라를 거슬러 일어날 것이며, 여기저기서 기근과 지진이 있을 것이다.
  8. 그러나 이런 모든 일은 진통의 시작이다.”
  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줄 것이며, 너희를 죽일 것이다. 또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10. 또 많은 사람이 걸려서 넘어질 것이요, 서로 넘겨주고, 서로 미워할 것이다.
  11. 또 거짓 예언자들이 많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을 홀릴 것이다.
  12. 그리고 불법이 성하여,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을 것이다.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14. 이 하늘 나라의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서, 모든 민족에게 증언될 것이다. 그 때에야 끝이 올 것이다.”

 

예수님이 성전에 계시는 동안 제자들은 성전의 웅장함과 화려함에 놀라고 신기해했던 모양입니다. 예수님이 성전에서 나오시자 그들은 건물들을 가리켜 보였습니다. 예수님은 “너희는 이 모든 것을 보고 있지 않느냐?”라고 질문하십니다. 성전 건물만 보고 놀란 그들에게 성전을 둘러싼 하나님의 계획과 역사를 포함한 모든 것을 볼 수 없느냐고 반문하신 것입니다. 성전에 대한 예수님의 예언을 들은 제자들은 조용히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세 가지 시점, 즉 성전 멸망, 주의 임하심, 세상 끝이 언제인지를 물은 것입니다. 예수님이 설명하시는 시대적 사건들의 시점은 제자들의 관점과 다릅니다. 주님의 임하심은 예기치 못한 때에 일어날 것이기에 제자들은 시간을 따지지 말고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끝까지 견디며 충성해야 합니다. 이것이 제자의 길인 것입니다.

 

  1. 예수께서는 예루살렘 성전이 멸망될 것을 예언하십니다. 그 예언은 주후 70년경에 성취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세상의 마지막은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세상이 어지러워지고 고난이 닥칠 때 종말이 왔다고 현혹시킬 사람들이 일어나겠지만, 그들에게 속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 대신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 (13-14절)
  2. 혼란과 고난이 만들어내는 가장 큰 위험은 사랑이 식게 만드는 것(12절)입니다. 당신의 사랑의 온도는 어떻습니까?
  3. 성령께서 이 아침에 당신에게 주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