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태복음(Matthew) 21:12-17

제목: 성전에서 소동을 일으키시다

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성전 뜰에서 팔고 사고 하는 사람들을 다 내쫓으시고, 돈을 바꾸어 주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시고,

13.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기록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였다. 그런데 너희는 그것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14. 성전 뜰에서 눈 먼 사람들과 다리를 저는 사람들이 예수께 다가왔다. 예수께서는 그들을 고쳐 주셨다.

15. 그러나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께서 하신 여러 가지 놀라운 일과, 또 성전 뜰에서 “다윗의 자손에게 호산나!” 하고 외치는 아이들을 보고, 화가 나서

16.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아이들이 무어라 하는지 듣고 있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주님께서는 어린 아이들과 젖먹이들의 입에서 찬양이 나오게 하셨다’ 하신 말씀을, 너희는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17. 예수께서 그들을 남겨 두고, 성 밖으로 나가, 베다니로 가셔서, 거기에서 밤을 지내셨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그곳에서 매매하는 모든 자를 내쫓으시고 장사하는 자들의 상과 의자를 엎으셨습니다. 이 모습이 사람들의 눈에는 혁명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로 보였겠지만, 이것은 목적을 잃어버린 성전에 대한 주님의 분노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시각 장애인과 다리 저는 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오자 그들을 치유하시는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성전 안에서 환전과 매매를 허용했던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의 눈에는 예수님이 하시는 일이 기이하기만 했습니다. 그들은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소리치는 아이들을 보고 분통을 터뜨리며 예수님께 그 소리를 듣지 못했느냐고 따졌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이들의 찬송을 받으셨습니다. 주님은 성경을 인용하심으로 그 외침의 정당성과 성전 지도자들의 영적 무지를 지적하셨습니다.

  1. 예수님은 왜 성전에서 소동을 일으키셨을까요? 말라기 3:2-4을 읽어 보십시오. 또한 13절의 말씀이 의미를 생각해 보십시오.
  2.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은 왜 예수님에게 화를 냈을까요? 그들에게 하신 예수님의 대답은 어떤 의미일까요?
  3. 성령께서 이 아침에 당신에게 주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