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애굽기(Exodus)24:1-11

제목: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다

  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론나답아비후이스라엘의 장로 일흔 명과 함께 나 주에게로 올라와, 멀찍이 엎드려서 나를 경배하여라.
  2. 모세 너 혼자서만 나 주에게로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이 나에게 가까이 와서는 안 된다.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않게 하여라.”
  3. 모세가 내려와서 백성에게 주님의 말씀과 법규를 모두 전하니, 온 백성이 한 목소리로 주님께서 명하신 모든 말씀을 지키겠다고 대답하였다.
  4. 모세는 주님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산기슭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따라 기둥 열두 개를 세웠다.
  5. 그는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서 젊은이들을 보내어, 수송아지들을 잡아 주님께 번제를 올리게 하고, 화목제물을 드리게 하였다.
  6. 모세는 그 의 절반은 그릇에 담아 놓고, 나머지 절반은 제단에 뿌렸다.
  7. 그리고 그가 ‘언약의 책’을 들고 백성에게 낭독하니, 그들은 “주님께서 명하신 모든 말씀을 받들어 지키겠다”고 말하였다.
  8. 모세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뿌리며 말하였다. “보십시오, 이것은 주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따라, 당신들에게 세우신 언약입니다.”
  9. 모세아론나답아비후이스라엘의 장로 일흔 명과 함께 올라갔다.
  10. 거기에서, 그들이 이스라엘하나님을 보니, 그 발 아래에는 청옥을 깔아 놓은 것 같으며, 그 맑기가 하늘과 꼭 같았다.
  11.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으로 치지 않으셨으므로, 그들이 하나님을 뵈며 먹고 마셨다.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을 연결하는 중요한 띠는 바로 언약입니다. 구약 시대에 언약은 삶과 죽음의 약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 속의 언약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칠십 명의 장로들이 산에 올라와 하나님께 경배합니다. 그렇지만 거룩하신 하나님은 그들과 간격을 유지하십니다. 둘째는 모세가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규례를 선포합니다. 셋째는 말씀 선포에 대한 백성들의 응답으로,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라고 고백합니다. 넷째는 언약의 제사를 드립니다. 다섯째는 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단에 뿌리고, 나머지 반은 백성들에게 뿌리며 “여호와께서 …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고 선언합니다. 여섯째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하나님의 면전에서 먹고 마시는 잔치를 벌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연약한 인간을 위하여 피로 약정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죄 많은 인간들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먹고 마실 수 있도록 잔치를 허락하신 하나님의 긍휼을 보게 됩니다.

나는 피로 맺은 언약의 백성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를 지속하고 있습니까?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