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애굽기(Exodus)23:20-30

제목: 하나님의 약속 

20. 내가 너희 앞에 한 천사를 보내어 에서 너희를 지켜 주며, 내가 예비하여 둔 곳으로 너희를 데려가겠다.

21. 삼가 그 말에 순종하며, 그를 거역하지 말아라. 나의 이름이 그와 함께 있으므로, 그가 너희의 반역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1. 너희가 그의 말에 절대      순종하여, 내가 명하는 모든 것을 따르면, 내가      너희의 원수를 나의 원수로 여기고, 너희의 대적을 나의 대적으로 여기겠다.
  2. 나의 천사가 너희 앞에서      너희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이 있는 곳으로      인도할 것이다. 내가 그들을 전멸시키겠다.
  3. 너희는 그들의 들에게 엎드려서 절을 하여 섬기지 말 것이며, 그들의 종교적인 관습을      본받지 말아라. 상들을 다 부수고, 그들이 성하게 여기던 돌기둥들을 깨뜨려 버려라.
  4.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 나만을 섬겨야 한다. 그러면 내가 너희에게 복을 내려, 빵과 을 주겠고, 너희 가운데서 질병을 없애겠다.
  5. 너희 땅에 낙태하거나 임신하지      못하는 여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너희를 너희 수명대로 다 살게 하겠다.
  6. 내가 나의 위엄을 너희보다      앞에 보내어, 너희가 만날 모든 백성을 혼란에 빠뜨리고, 너희      모든 원수가 돌아서서 달아나게 하겠다.
  7. 내가 말벌을 너희보다 앞질러      보내어, 히위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겠다.
  8. 그러나 나는, 땅이 황폐하여지고 들짐승이 많아질까 염려되므로, 한 해      안에 그들을 너희 앞에서 다 쫓아내지는 않겠다.
  9. 나는 너희가 번성하여 그 땅을 너희의 소유로 차지할 때까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조금씩 쫓아내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 땅에서 구속하시고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나안 땅을 “내가 예비한 곳”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가나안 땅이 하나님이 준비하신 선물의 땅이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본문은 언약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서 살아갈 때 필요한 두 가지 삶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적극적인 원리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삶입니다. 말씀을 청종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보호하시도록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원리로, 가나안 땅의 문화를 거부하는 삶입니다. 즉 가나안의 신을 섬기지 않고 그들의 삶의 원리를 따르지 않는 것이며, 그들이 만든 주상들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결국 본문은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만을 섬기며 살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유효합니다. 성도는 타락한 이 땅의 문화를 거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고자 하는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