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애굽기(Exodus)20:3-17

제목: 십계명

  1. 이 모든 말씀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이다.
  2.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3. 너희는 내 앞에서 다른 들을 섬기지 못한다.
  4. 너희는 너희가 섬기려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에 있는 것이나, 아래 속에 있는 어떤 것이든지, 그 모양을 본떠서 우상을 만들지 못한다.
  5. 너희는 그것들에게 절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나, 주 너희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그 값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벌을 내린다.
  6.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수천 대 자손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베푼다.
  7.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 주는 자기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다고 하지 않는다.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그 을 거룩하게 지켜라.
  9. 너희는 엿새 동안 모든 일을 힘써 하여라.
  10.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희 하나님안식일이니, 너희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너희나, 너희의 아들이나 딸이나, 너희의 남종이나 여종만이 아니라, 너희 집짐승이나, 너희의 집에 머무르는 나그네라도, 일을 해서는 안 된다.
  11. 내가 엿새 동안 하늘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들고 이렛날에는 쉬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 주가 안식일을 복 주고, 그 을 거룩하게 하였다.
  12. 너희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래야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이 너희에게 준 땅에서 오래도록 살 것이다.
  13. 살인하지 못한다.
  14. 간음하지 못한다.
  15. 도둑질하지 못한다.
  16. 너희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하지 못한다.
  17. 너희 이웃의 집을 탐내지 못한다. 너희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할 것 없이, 너희 이웃의 소유는 어떤 것도 탐내지 못한다.”

‘사랑’이란 말은 단순한 감정의 용어가 아니라 생명을 걸고 충성해야 하는 실천적 용어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란 한 분 하나님 만 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다른 신을 내게 있게 하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한 분 만을 섬겨야 하며 그분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만을 향한 사랑과 섬김의 절정은 그분을 예배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 이분법적으로 적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두 가지 모두 하나님의 명령 안에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웃사랑의 실천은 가족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첫 번째가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계명을 통해서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소중히 여기며 지켜주어야 한다고 명령하십니다.

나의 이웃은 누구입니까? 나는 그들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나의 언어와 행동은 이웃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습니까?

Advertisements